본문 바로가기

돈 관리

30대 후반 싱글 여성 보험 점검하고 재설계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아래와 같이 매월 거의 60만원 정도 보험금을 납부 하고 있습니다. 모아보니까 어마어마 하네요 ㅠㅠ 위의 2개는 어머니를 위해 제가 계약해서 납입하고 있는거까지 포함하였습니다. 

보험명 납부 기간  월 보험금
유지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 (무배당, 저해지환급형) 15년납, 종신 + 5년 갱신형 특약 257,698
오렌지 치매간병보험 (무배당, 무해지환급형) 20년납, 보험기간 90세 76,500
마에스트로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55세납 (27년), 종신+5년 갱신형 특약 39,700
무) 라이프케어 CI 종신 보험 60세납 (32년), 종신 + 5년 130,700
KB손보 실손 의료비 보장보험 (18.04) 53세. 23,718
KB Yes! 365건강보험 (18.12) 20년납, 100세 만기 27,519
캐롯 손해 보험; 자동차   49,610
총 합계   605,445

이걸 내가 꼬박꼬박 적금이나 주식을 했더라면 어떨까 하지만, 이제와서 후회하면 무슨 소용 있겠어요. 지금까지 36백만원 납입이 되어있고, 오늘자 해지 환급금은 13백만원이라서 -23백만원입니다. 이렇게는 해지할 수 없습니다. 누구 좋으라고요!?

자, 지금부터라도 불필요한 건 덜어내고, 모자른건 채워서 이왕 돈 내는 거 실속있게 가기 위해 먼저 내가 무엇을 보장 받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30대 후반 싱글 여성을 위한 보험 설계를 하려면 이에 맞는 개인의 필요, 건강상태/가족력, 재정상황 등 기타 요인들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보험 설계사나 재무 상담사와 함께 논의하여 설계해 보아도 좋아요.

저는 기존 저의 보험을 담당하는 설계사와 토스 보험 설계사 통하여 2번의 상담을 해 보았습니다. 토스 앱에서 보험 상담하기를 요청 하였더니 전화가 와서 약속 잡고 직접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지금 제가 든 보험이 매우 형편없으니 거의 다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라고 하였어요. 제가 봐도 비용에 비해 보장이 약하고 터무니 없는 부분도 있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이미 많은 보험금을 지불하여서 지금 해지 하면 수천만원이 손해인데 너무 쉽게 다 해지하라고 하는 부분에서 신뢰감을 잃었어요. 그래서 조언은 받지만 이번 설계는 스스로 공부해 보고 신중하게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지난 1-2주간 상담 받고, 혼자 공부해본 결과 아래의 부분을 고려해 보려고 해요. 

1. 생명 보험: 생명 보험은 보험 계약자의 부양 가족이 갑작스럽게 사망할 경우 재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자신의 필요와 재정 상황에 따라 10년, 20년 또는 30년과 같은 특정 기간 동안 보장을 제공하는 정기 생명 보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건강 보험: 건강 보험은 개인이 의료비를 충당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입원, 수술 및 기타 의료 비용을 보장하는 포괄적인 건강 보험 계획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플랜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장애 보험: 장애 보험은 보험 계약자가 장애가 되어 일할 수 없게 된 경우 재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4.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손해 또는 상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책임 보상, 충돌 보상 및 종합 보상을 제공하는 자동차 보험 구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운전자 보험: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운전자들이 구매하는 보험으로, 사고 발생 시 타인에게 입힌 손해나 자신의 부상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6. 자가 화재 보험: 주택 소유자가 소유한 주거용 건물과 내부의 가구, 가전 제품 등이 화재로 인해 손상되는 경우에 지급되는 보험입니다. 이 보험은 보통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보장합니다:

  1. 건물 손해: 건물 자체가 화재로 인해 손상되는 경우 보상을 제공합니다.
  2. 가구 및 가전 제품 손해: 화재로 인해 가구 및 가전 제품 등이 손상되는 경우 보상을 제공합니다.
  3. 대처 비용: 화재로 인한 대처 비용, 예를 들면 소방관 비용, 건물 안전을 확인하기 위한 재건축 비용 등을 보상합니다.
  4. 대처 불가능한 손해: 화재로 인한 대처가 불가능한 손해, 예를 들어 소중한 물건이나 문서 등이 손실되는 경우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크게 6가지가 잘 보장 되어 있는지 검토해 보았고, 저의 상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현재 나의 보험 진단

1. 나이에 비해 생명보험 (종신보험) 비중이 크다 (월 12만원 정도. 보장은 사망 시 2억). 만기시 환급 받을 수 있어 중간에 해지만 안하면 강제 장기 저축으로 봐도 되고, 또는 저의 부양 가족 (부모님 또는 남편/자식)에게 수혜를 하면 되기에, 부담은 되지만 유지하기로. (현재 해지 하면 -50% ㅠㅠ) 
 
2. 건강보험; 암진단금 매우 부족 (3천 정도), 허혈, 뇌혈관 보장이 매우 부족 (5백정도씩). 수술비 입원비, 장애 후유 장애, 상해 등 특약은 엄청 많으니 이를 줄여서 암진단금 늘려야 함.  
 
3. 운전자 보험 미가입: 빨리 가입해야 함! 
 
이 진단을 가지고 이제부터 하나씩 하나씩 블로그에 연재하며 리모델링을 해 보고자 합니다. 모두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