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의 투자일지

6500만원 돌파한 비트코인... 지금이라도 사야할까?

6500만원 돌파한 비트코인... 지금이라도 사야할까? 

비트코인 투자

 

나 또한 2017년 비트코인 광풍의 희생양 중 한명이었으나 (2천 중반쯤 사자마자 폭락을 해서 -80% 수익율이었으니...) 

다행히도(?) 억울한나머지 그냥 없는 돈 셈 치자 하고 잊고 살고 있었는데 2020년 하반기에 갑자기 2만불이 넘었다는 소식을 듣고 주섬주섬 다시 거래소 앱을 깔고 계좌를 열어봤다. 진짜 너무 신기하게 깔끔하게 원금 복귀가 되었고, 좀 더 지나자 4만불이 넘고, 며칠 전 일론머스크가 테슬라 현금자산의 7.8%인 15억 달러를 투자하자 이제는 6만불을 넘어섰다.

 

나의 수익율은???

역시나 쫄보인 나는 변동성이 너무 강한 것에 지레 겁을 먹고 원금 복귀 + 10% 수익 정도만 보고 팔아버렸다 ㅠㅠ 

 

아직 정체가 명확하지 않은 것에 투자하는 것이라 눈 딱 감고 묵혀두기에는 2017년에 겪었던 상처가 너무 컸던 것. 

 

오름세가 너무 강력해서 나 또한 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만, 수익율을 적게 보더라도 좀 더 공부를 해 보고 투자를 해보자고 생각을 하여 요새 비트코인 관련 책 한 권을 읽고 있다. 곧 서평을 올릴 예정이다. 

 

이 이외에 최근 유튜브 재테크나 자기계발 채널에서도 이제는 주식/부동산 이외에 비트코인 관련해서 다루거나 대가 (존리나 슈퍼개미 등)에게 물어보는 인터뷰 영상도 꽤나 많이 나와서 틈틈히 보고 있다. 

 

중간 결론은 "단기 투자처로써는 수익율이 기대되나 장기적으로는 리스크가 너무 많다" 이다. 

디지털 화폐가 필수불가결한 상황임에는 동의하나, 미래에 비트코인이 그 디지털 화폐 역할을 한다는 것엔 확신이 없기 때문이며 (각 국가에서 디지털 화폐를 만들면 되기 때문), 지금은 단기적으로 닷컴버블과 같은 가상화폐 테마에 대한 버블 및 인플레를 헷지할 금 대체 자산처로써 잠깐 급격히 대두된 것이 아닐까라는 나의 짧은 스터디 & 뇌피셜의 결론.  

 

참고한 영상 자료는 이번주 금/토/일에 백만 유튜브 채널 체인지 그라운드에서 연재된 시리즈이니 비트코인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은 꼭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비트코인 투자전쟁:  낙관론자 (1부) 2021.02.19

- 테슬라의 일론머스크 (2021년 2월에 15억 달러 투자)나 스퀘어의 잭도시 (2020년 10월에 5천만 달러 투자)와 같이 화폐의 게임체인저로써 비트코인을 낙관적으로 보는 견해 

- 신기한건 테슬라 주가와 비트코인의 가격 상관관계가 0.9가 넘는다. 여전히 베일에 쌓인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도가 일론머스크라는 루머가 있던데.... 진짜인게 아닐까? 하하하 

-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인데 비트코인을 채굴하는것이 엄청난 전기를 사용하고 탄소를 배출한다는 사실... 테슬라 전기차의 친환경 미션이랑은 너무 배척되서 정말 일론머스크의 의도가 궁금하다. 단순한 투자처로써 투기를 한 것인지 (덕분에 테슬라의 대주주들이 많이 떠난듯, 주가도 하락하고....하아...), 아니면 정말 비트코인의 미래를 지지하는 것인지...? 

 

https://youtu.be/H8oFbrqYwfw

 

비트코인 투자전쟁:  신중론자 (2부) 2021.02.20

- 워렌버핏에 버금가는 위대한 투자가인 레이달리오의 견해를 보여준다. 비트코인이 화폐로써의 가치보다는 금과 같은 자산 가치는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인플레이션을 헤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더 많이 사는 거 같긴 한데 (실제로 비트코인과 금의 추세가 비슷하다는...) 금은 실물이라도 있지 비트코인은 실체가 없으니 불안하기 그지 없다... 

http://youtu.be/YOZjWPtfWzI

 

 

비트코인 투자전쟁:  비관론자 (3부) 2021.02.21

- 지난 2021년 1월 15일에 비트코인 폭락이 올거라고 경고를 했던 대표적인 비트코인 비관론자, 경제학자 누리엘 루비니의 견해이다 (결국은 잠깐 조정했다가 다시 폭등하고 있다. 보통 경제학자들은 거의다가 보수적이고 비관론적인 거 같음).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를 조목 조목 설명을 하며 다 맞는 말을 하고 있다. 

- 하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주가도 그러하지만 비트코인 가격도 fact에 근거해서 가격이 형성되지는 않는 것이다. 투자자들의 '희망, 바램'이든 '투기, 광풍'이든, 연준의 음모이든 (맨 아래 영상 참조), 여러 검은돈들이 흘러들어오든.... 다양한 이유로 단기적으로는 수요와 공급 원칙대로 당분간 끊임없이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 할 것이 분명하다.  

https://youtu.be/eKcz3Mp_C3Q

 

또 다른 비관론적 견해. 2월 5일 +30만 전인구 경제 연구소 채널에 업로드된 슈퍼개미 스승님 인터뷰 영상

 

https://youtu.be/ktQKjaZV5mE

 

 

자, 나는 이제 다시 또 비트코인에 베팅을 할 것인가? (팔지 않고 그냥 뒀어도 이런 고민은 덜 했을텐데... 허허) 

 

원래도 없던 돈이라 생각했어서 과감하게 베팅해보려고 했는데, 공부하면 할 수록 베팅하기 두려워진다.... 

 

얼른 책도 마저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