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관리

미래에셋증권에서 신한투자증권으로 IRP 이전하기 (+이벤트 혜택)

안녕하세요 라끄슈미입니다. 

 

100세 시대에 저희들이 꼭 놓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IRP 일 텐데요. 개인부담금과 퇴직금을 입금 및 운용하여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평생 절세 통장이지요. 저는 늦었지만 2020년 11월 23일에 미래에셋증권에서 IRP 계좌를 개설하여 매년 400만 원씩 입금을 해왔습니다. 매년 세액공제에서 활용하기 위해 딱 그만큼만 입금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한도도 900만 원까지 늘어서 이 계좌를 저의 장기 투자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고자 하여 IRP 계좌 이전을 하고 입금액도 늘려보고자 합니다. 

IRP 계좌 이전 이유 

1. 예금보험한도 5천만원

저는 미래에셋증권에 IRP 뿐만 아니라 재직 중인 회사 퇴직연금 (DC형)과 개인연금저축을 한 번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금자 1인이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은 예금의 종류별 또는 지점별이 아닌 동일한 금융회사 내의 총금액입니다. 장기저축상품이고 시간이 지나면 금액이 상당해지니 최대한 금융회사를 나눠 분배시키고 싶었습니다. 

 

2. 이벤트 활용

가끔 보면 금융회사별로 IRP 이전 이벤트를 종종 합니다. 이번 제가 거래하는 신한투자증권에서 IRP 입금, 이전, 자동이체 이벤트를 해서 활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신한투자증권 IRP 입금 이전 자동이체 이벤트

  • 이벤트 기간: 23/4/3~23/6/30
  • 대상: 기존 및 신규 IRP 고객 
  • 이벤트 1 : 신한 투자증권 IRP에 자기 부담금 납입 시 금액 구간 별 추첨을 통한 혜택 (23년 7월 31일까지 자산유지 필수)

  • 이벤트 2 : 퇴직급여 또는 타사 연금계좌 (IRP, 개인연금)를 당사 IRP 계좌로 이전 시 금액 구간 별 혜택 

  • 이벤트 3: 신한투자증권 IRP에 월 25만 원 이상 자동이체 등록 후 이체 완료 시 혜택 (23년 9월 30일까지 3개월 자동이체 유지)

 

  • 주의사항: 각 이벤트 간 중복 수혜는 가능하나, 연간 3만 원 한도 초과 불가하니 계산해 보시고 적절하게 이벤트 활용하세요.

 

IRP 계좌 이전 어떻게 하나요? 

1. 기 IRP 연금 계좌의 상품을 모두 매도해야 합니다. 

2. 옮겨올 금융회사의 IRP 계좌 개설 합니다. 

  • 신한금융투자의 이벤트 혜택 받으시려면 반드시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신청' 및 '마케팅 통의 하기' 수락하신 후, 'IRP 이전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IRP 계좌 개설'하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IRP 계좌 개설 완료 하셨으면 메뉴의 '상품' -> 'IRP 이전하기'를 눌러서 이전해 올 금융회사의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신청 완료입니다. 

3. 그 후에는 기 IRP 연금 계좌가 있던 금융회사에서 확인 전화가 옵니다. 실제로 이전 신청 하셨는지, 상품 매도가 안되었으면 본인들이 일괄 매도 해도 되겠냐고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4. 제가 4월 16일에 기 IRP 계좌의 펀드 상품 매도 신청을 하였고, 4월 17일에 신한투자증권에 IRP 이전하기 신청을 하였는데 5월 2일에 자금 송금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하며 그 후에는 본인이 직접 기 IRP 계좌는 폐쇄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은 문자로 보내줌) 

- M-stock에서: 메뉴> 준비하기> ID/계좌관리 > 계좌관리> 계좌폐쇄 

-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에서: 서비스신청/변경 > 계좌개설/ID> 계좌폐쇄 

 

 

 

마치며

IRP 계좌 이전하는 것을 한 달 전부터 고려하다가 이제야 완료했습니다. 시작은 어려웠지만, 막상 시작하니 몇 분도 안 걸립니다. 다만 최종 이전 되는 시간을 2주 정도 걸리는 거 보고, 이벤트 참여하려면 미리 준비해야겠다 싶었습니다. 저는 변동성이 강하고, 경기침체가 다가오는 상황에서 기존 IRP 내 매수해 두었던 상품들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칠 겸 새로운 둥지를 틀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벤트 금액 (최대 3만 원)만 가지고 이렇게 중대한 이사를 결정하기엔 어렵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저는 이벤트 혜택을 받는 것은 부수적인 이유였고, 금융회사 활용을 좀 분산시키고 싶었던 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고려하셔서 이득이 되는 결정 잘 내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